한글을 읽는 눈의 움직임(1) – 모든 연령

본 실험실에서는 한글 사용자가 한글을 읽을 때, 시선이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연구해 왔다.

47

본 실험실에서 얻어진 결과의 일부를 여기에 그림으로 소개한다. 그림은 네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A는 한글을 읽는 동안 눈이 향하는 위치를 측정하기 위해서 사용한 장치의 원리를 도식적으로 보이기 위해서 그린 것이다. 정육면체의 틀에 전선을 감아 코일을 만들고, 이 코일에 고주파 전류를 흘려서 자기장을 형성하였다(수평 방향으로 50kHz, 수직 방향으로 75kHz, 그림에서는 수평 코일 쌍을 보이고 수직 쌍은 생략하였다). 자기장의 중앙에 위치한 참가자의 머리 위에 코일(전선을 감은 것)을 단단히 부착하고, 눈에는 B에 보이는 코일을 콘택트 렌즈처럼 부착하였다. 참가자는 앉아서 정면의 스크린이나 컴퓨터 모니터에 제시되는 글을 읽었다. 자기장 속에 위치한 머리 코일과 안구 코일에는 전류가 유도되고, 이를 일정한 방식으로 위상탐지하면, 머리 코일과 안구 코일이 자장의 방향과 이루는 각도, 즉 머리와 안구가 자기장의 틀과 이루는 각도를 0.1도의 정밀도로 측정해 낼 수 있었다. B에 보이는 코일은 실리콘 고무에 가는 전선을 감아 함입시켜 제작된 것이었다. 이를 눈에 부착하게 되면 전선 부분이 코 쪽으로 향하게 된다. C는 한 참가자가 자기장의 중앙에 앉아서, 코일을 머리에 부착하고, 안구 코일을 눈에 부착하기 위해 손에 들고 있는 모습이다. D는 글줄에서 시선이 향하는 위치를 초당 500회 결정하여 원으로 표시한 것이다. 참가자에게, ‘글 위의 삼각형을 응시하다가 시작 소리와 함께 글을 읽기 시작하고 읽기를 마치면 글 아래의 삼각형을 응시’하도록 지시하였다. 원 사이의 거리가 멀면 안구 운동의 속도가 빠른 것을 나타낸다.

그림 D에서 보는 바와 같이 시선은 연속적으로 글줄을 훝어 지나가지 않으며, 많은 원이 중첩된 위치, 즉 시선의 고정 위치에 평균 250ms(4분의 1초) 머물러 글을 추출하고, 다음 고정 위치로 빠른 속도로 (초당 200도 이상) 시선이 이동한다. 이와 같이 빠른 시선의 이동을 도약(saccade)운동이라 부른다. 따라서 글을 읽는 시선의 이동 패턴은 도약과 고정을 반복하는 것이다. 고정 위치 간의 거리는 평균 4음절이다. 글을 잘 읽게 될 수록 고정 기간이 짧아지고, 도약의 크기가 증가한다. 가로로 쓰여진 글과 세로로 쓰여진 글을 읽는 시선의 이동 패턴을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가로로 쓰여진 글을 읽을 때가 도약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컸으나 고정 기간은 동일하였다. 또, 가로 읽기의 경우 시선이 이동하는 속도가 빨랐다(세로 읽기의 경우와 동일한 크기의 안구운동일지라도). 가로 읽기에서 도약의 크기가 크기 때문에 같은 길이의 글을 읽을 때, 보다 적은 회수의 고정이 일어나고 이로 인해서 가로 읽기가 세로 읽기에 비교해서 더욱 빠르게 되는데 그 차이는 평균 24%로서 가로 읽기가 빠르다.

한글 읽기에 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은 “한글을 읽는 시선의 움직임 (서울대학교 출판부)”를 참고하세요.

http://www.snupress.com/